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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일삶운동 이야기/퍼머컬처와 전환마을 이야기

Doughnut Economics : 도넛경제학

by 에듀컬 코이노니아 2024. 9. 25.

https://doughnuteconomics.org/about-doughnut-economics 발췌 

 

 

About Doughnut Economics | DEAL

Meet the Doughnut and the concepts at the heart of Doughnut Economics.

doughnuteconomics.org

 

Doughnut Economics : 도넛경제학


도넛은 인류가 21세기에 번창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비전을 제공하며, 도넛 경제학은 우리를 거기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사고 방식과 사고 방식을 탐구합니다.

2012년 케이트 라워스의 옥스팜 보고서에 처음 발표된 도넛의 개념은 교황과 유엔 총회에서 멸종 반란에 이르기까지 국제적으로 빠르게 주목을 받았다. 케이트의 2017년 저서, 도넛 경제학: 21세기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는 일곱 가지 방법은 인류를 도넛으로 끌어들이는 데 필요한 경제적 사고를 더욱 탐구하고,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다양한 경제적 관점에서 통찰력을 모았습니다.

옥스팜 보고서 : https://www-cdn.oxfam.org/s3fs-public/file_attachments/dp-a-safe-and-just-space-for-humanity-130212-en_5.pdf

이 2018 TED 강연은 책의 핵심 메시지에 대한 요약을 제공하며, 아래 링크 문서 1장을 읽을 수 있습니다.

https://doughnuteconomics.org/tools/chapter-one-of-doughnut-economics

 

 

 

도넛은 무엇입니까?

살아있는 행성의 수단 내에서 모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21세기 인류의 번영을 위한 나침반이라고 생각하십시오.

도넛은 두 개의 동심원 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도 삶의 필수품에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사회적 기초와 인류가 지구의 생명 유지 시스템을 보호하는 행성 경계를 집단적으로 넘어서지 않도록 하는 생태학적 천장. 이 두 경계 사이에는 생태학적으로 안전하고 사회적으로 정당한 도넛 모양의 공간이 있습니다: 인류가 번창할 수 있는 공간.

도넛은 도넛 경제학의 핵심 개념이다.

 

 

도넛 경제학이란 무엇인가?

21세기의 목표가 살아있는 행성의 수단 내에서 모든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라면 - 다시 말해, 도넛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 그렇다면 인류는 어떻게 거기에 도착할 수 있을까요? 지난 세기의 경제적 사고와는 그렇지 않다.

도넛 경제학은 우리 시대에 맞는 경제적 사고방식을 제안합니다. 그것은 일련의 정책과 제도가 아니라, 오히려 금세기가 요구하는 재생 및 분배 역학을 가져오기 위한 사고 방식이다. 생태, 페미니스트, 제도, 행동 및 복잡성 경제학을 포함한 다양한 경제 사상 학파의 통찰력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를 글로벌 경제로 전환하기 위해 21세기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는 7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도넛 경제학의 출발점은 끝없는 GDP 성장에서 도넛에서 번창하는 목표로 바꾸는 것이다. 동시에, 경제가 사회와 살아있는 세계 안에 내재되어 있고, 사회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큰 그림을 보십시오. 도넛 경제학은 인간의 행동이 경쟁적이고 개인주의적일 수 있는 것처럼 협조적이고 배려하도록 육성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그것은 또한 경제, 사회, 그리고 나머지 살아있는 세계가 시스템 사고의 렌즈를 통해 가장 잘 이해되는 복잡하고 상호 의존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을 인식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오늘날의 퇴행 경제를 재생 경제로, 분열 경제를 훨씬 더 분배적인 경제로 바꿀 것을 요구한다. 마지막으로, 도넛 경제학은 성장이 삶의 건강한 단계일 수 있지만 영원히 성장하는 것은 없다는 것을 인식합니다: 성공하는 것은 성장하고 번성할 때가 될 때까지 성장함으로써 그렇게 합니다.

90초짜리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통해 21세기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는 7가지 방법을 더 깊이 파고들어 보세요.

https://doughnuteconomics.org/tools/chapter-one-of-doughnut-economics


디자인이 중요한 이유

무엇이 조직이 재생되고 분배적이 되어 인류를 도넛으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까요? DEAL은 이 문제를 탐구하고자 하는 기업, 시 부서, 재단 및 기타 종류의 조직과 함께 워크숍을 운영했으며, 그 의미는 변혁적입니다.

이러한 워크샵의 핵심은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들의 제품과 서비스, 심지어 사무실 건물의 디자인이 아니라 조직 자체의 디자인입니다.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디자인의 선도적인 이론가인 마조리 켈리가 설명한 바와 같이, 조직이 세계에서 할 수 있는 것과 될 수 있는 것을 강력하게 형성하는 다섯 가지 주요 디자인 계층이 있습니다.

목적. 네트워크. 거버넌스. 소유권. 금융.

조직 설계의 이 다섯 가지 측면은 함께 설계에 의해 재생 및 분배가 될 수 있는 조직의 능력을 근본적으로 형성하고, 따라서 인류를 도넛으로 끌어들이는 데 도움을 준다.

 

조직 설계의 다섯 계층.

 

 

 

도넛 실천 원칙

도넛 경제학의 아이디어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도넛 경제학의 아이디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이니셔티브에 따라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를 것을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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